체육 상황에서 3×2 성취목표 모델: 확장적용 및 비교문화적 반복검증A 3×2 Achievement Goal Model in the Physical Education Setting: The Extended Application and Cross-Cultural Replication
- Other Titles
- A 3×2 Achievement Goal Model in the Physical Education Setting: The Extended Application and Cross-Cultural Replication
- Authors
- 박중길; 문익수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Keywords
- 체육수업; 3×2 성취목표 모델; 접근-회피 동기; 유능감; 성격; 성취정서; 과제 관여; physical education; 3×2 achievement goal model;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competence; personality; achievement emotion; task engagement
- Citation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24, no.1, pp.175 - 1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175
- End Page
- 19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112
- ISSN
- 1226-685X
- Abstract
- 본 연구는 6요인 목표(과제접근, 과제회피, 자기접근, 자기회피, 타자접근, 타자회피)로 구성된 3×2 성취목표 모델(Elliot, Murayama, & Pekrun, 2011)을 체육 상황에 적용하여 그 개념구조와 관련변인과의 예측적 관계를 반복 검증하였다. 연구 1(N=193)과 2(N=407)의 결과 6요인 성취목표의 구조는 모두 자료에 적합하였다(연구 1. ²=354.59, df=120, p<.001, Q=2.12, CFI= .952, TLI=.938, RMSEA=.076; 연구 2. ²=254.21, df=120, p<.001, Q=2.11, CFI=.972, TLI=.965, RMSEA =.052). 연구 2에서 회귀분석의 결과 접근과 회피에 기반한 6개 성취목표는 각각 접근-회피 기질에 의해 예측되었으며, 긍정적 부정적 정서와 과제 관여와 관련이 있었다.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3×2 성취목표의 요인 구조는 두 집단 간에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는 3×2 성취목표 모델이 중학교 체육 상황에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