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학업지원, 양육방식, 사교육 참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Socioeconomic Status, Academic Support, Parenting Styles, Participation in Private Educ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 Other Titles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Socioeconomic Status, Academic Support, Parenting Styles, Participation in Private Educ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 Authors
- 연보라; 김경근; 장희원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parental socioeconomic status; academic support; parenting styles; participation in private educ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사회경제적 지위; 학업지원; 양육방식; 사교육 참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19, no.3, pp.99 - 12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19
- Number
- 3
- Start Page
- 99
- End Page
- 12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154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학업지원, 양육방식, 사교육 참여,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를 구명하고자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초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부모의 학업지원, 사교육 참여, 양육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최종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도 유의미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서 우위에 있는 학생들은 양육방식, 사교육 참여에서의 이점에 힘입어 최종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서도 우위를 보이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교육 참여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정적인 연관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가정배경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격차를 유발하고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사회경제적 지위와 초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별한 교육적 관심과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