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교가 가사의 교육적 가치 탐구A Study on the Educational Value of Lyrics of Middle School So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ducational Value of Lyrics of Middle School Song
Authors
권혜인한용진
Issue Date
2013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lyrics of school song; Referentialism; Foundationism; educational value; 교가; 관련주의; 기초주의; 교육적 가치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6, no.1, pp.129 - 14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29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162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서울시 중학교 교가 가사에 나타난 교육적 가치 지향성을 탐구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269개 중학교 교가 가사를 기초주의 교육학의 6가지 가치영역인 ①정신적․종교적 가치, ②사회적․건강적 가치, ③진리 가치, ④도덕 가치, ⑤물질 가치, ⑥심미 가치에 의거하여 분석해 보았다. 연구결과를 정리해 보면, 첫째 연구대상 학교의 교가에는 도덕 가치와 정신적․종교적 가치가 98% 이상 반영되어 있으며, 그 다음으로 진리 가치(92%), 사회적․건강적 가치(89%), 물질 가치(84%) 등이 나타나고 있는데 반해, 심미 가치가 교가에 반영된 학교는 67%에 불과하다. 둘째, 사용된 어휘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정신적․종교적 가치(88종)가 가장 다양하고, 그 다음으로 도덕 가치(69종)이다. 사회적․건강적 가치(34종), 물질 가치(31종), 진리 가치(26종), 심미 가치(25종) 등은 어휘수도 상대적으로 적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교가 가사에 도덕 가치와 정신적․종교적 가치가 많이 나타나는 것은 교가를 작사할 때에 일상생활과 관련된 사회적․건강적 가치나 물질 가치 등보다 여전히 전통적 사회 규범을 중시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봉사의 개념과 관련된 심미 가치가 교가 가사에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난 것은 경제발전을 우선시 하는 사회분위기 속에서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이 실제로는 교가 작사과정에 충분히 반영되고 있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