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와 가난한 사람에 대한 만 5세 유아의 인식: 이미지 분석을 중심으로Picturing Wealth and Poverty in Early Childhood: 5-Year-Old Children's Perceptions on the Wealthy and the Poor
- Other Titles
- Picturing Wealth and Poverty in Early Childhood: 5-Year-Old Children's Perceptions on the Wealthy and the Poor
- Authors
- 정선욱; 황명진; 이병호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wealth and poverty; anti-bias education; projective drawing test; 부와 빈곤; 반편견교육; 투사적 그림 검사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7, no.5, pp.291 - 30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17
- Number
- 5
- Start Page
- 291
- End Page
- 30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163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이 부자와 가난한 사람에 대하여 가지는 인식을 그림그리기 활동과 면담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는 서울 소재 유치원 1곳의 만 5세 유아 2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빈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은 유아를 둘러싼 사회·경제적 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적절한 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물질의 상대적인 소유와 성격 차원에서 다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들은 부와 가난의 형성배경에 대하여 일을 통하여 돈을 버는 행위와 선행을 주요 근거로 제시하였다. 셋째, 유아들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 간의 계층 이동에 대하여 유연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구체적인 방식에 대하여 체계적인 설명을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의 부자와 가난한 사람에 대한 인식이 발달 수준 및 가정·사회적 환경을 반영함을 시사한다. 부와 빈곤에 대한 유아의 편견 없는 가치관 형성을 돕기 위한 인권교육의 관점이 제안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