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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보도문의 언어학적 분석을 통한 교습자료개발을 위해Zur Entwicklung von Lehrmaterialen auf der Basis der linguistischen Analyse von Nachrichtentexten im Internet

Other Titles
Zur Entwicklung von Lehrmaterialen auf der Basis der linguistischen Analyse von Nachrichtentexten im Internet
Authors
안정오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Keywords
독일어학습; 보도문; 텍스트기능; 접속법; Deutschlernen; Nachrichtentext; Textfunktion; Konjunktiv
Citation
독어교육, v.56, no.56, pp.7 - 32
Indexed
KCI
Journal Title
독어교육
Volume
56
Number
56
Start Page
7
End Page
3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228
ISSN
1226-2749
Abstract
이 논문은 외국어로써 독일어를 배우는 학습자를 위해 인터넷 보도문을 분석하여 학습 및 교습 자료를 추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터넷 보도문은접근이 쉽고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자료이다. 그래서 독일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독일어지식은 물론 독일 관련 필요한 정보를 주기위해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인터넷 보도문은 형식적인 면과 내용적인 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표현측면에서 인터넷 보도문은 특별히 접속법 1식과 2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접속법들이 어떻게 보도문에 나타나는지 예를 들어 분석해 보았고, 일상적용법과 다르게 나타나는 다른 문법적 용례들도 살피어 보았다. 명사화,sollen/wollen 구문 등이 그것이다. 이 문법사항들은 인터넷 보도문에서 일반문법과는 다르게 의미를 구현하므로 인터넷 보도문에 나온 많은 예들을 추출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음을 관찰했다. 내용측면에서 볼 때 인터넷 보도문은 세 가지 기능을 갖는다: 정보, 호소그리고 논증. 이를 위해 뷜러, 브링커 그리고 툴민의 이론과 실재를 적용해서인터넷보도문을 분석했다. 인터넷 보도문은 텍스트 언어학적으로 세 가지 기능을 가지는데 이를 내용적으로 인지할 때 우리는 보다 정확한 내용적 이해를 이루어 낼 수 있다. 그래서 본 논문은 일단 독어 중급교습자들이 보도문을 통해 독일어 학습할것을 권장하며, 이를 위해 표현 측면에서 그리고 내용 측면에서 습득하고 학습할 요소들을 추출해 내었다. 보도문의 표현측면에서는 간접화법을 위한 접속법 1식과 2식 그리고sollen/wollen 구문, 명사화 구문이 우선적으로 학습되어야 하고, 보도문의 내용측면에서는 브링커가 주장한 텍스트 기능(정보와 호소)과 툴민의 논증구조를 통하여 이해하면 독어학습자가 인터넷 보도문 텍스트를 보다 잘 이해하고배울 수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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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German Studies in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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