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배경, 교사 지지, 컴퓨터 이용 행태, 학업성취 간 구조적 관계 분석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Perceived Teacher Support, Computer Use Pattern and Academic Achievement
- Other Titles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Perceived Teacher Support, Computer Use Pattern and Academic Achievement
- Authors
- 전윤지; 김경근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family background; perceived teacher support; computer use pattern; academic achievement; parenting styles; 가정배경; 교사 지지; 컴퓨터 이용 행태; 학업성취; 양육태도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19, no.1, pp.5 - 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5
- End Page
- 3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233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 1-2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학생의 가정배경, 교사 지지, 컴퓨터 이용 행태,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관계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 학력과 양육태도는 학업성취에 직접효과를 발휘하는 한편 컴퓨터 이용 행태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간접적으로도 의미 있는 차이를 가져오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부모 학력이 높을수록 아동들의 오락 목적 컴퓨터 사용은 줄어드는 반면 학습 목적 사용은 늘어났다. 마찬가지로 부모의 양육태도가 수용적이고 자율적인 양상을 띨수록 아동들은 오락 목적의 컴퓨터 사용을 줄이는 반면 학습목적 컴퓨터 사용을 늘리는 경향이 있었다. 학습 목적 컴퓨터 사용은 학업성취에 정적 효과를 발휘하지만 오락 목적 컴퓨터 사용은 학업성취에 부적 영향을 미치므로 이 같은 아동의 가정배경에 따른 컴퓨터 이용 행태의 차이는 궁극적으로 계층 간 교육격차를 한층 심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결과는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컴퓨터 이용 행태가 달라질 개연성이 크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