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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 관련요인들이 STEAM(융합인재교육) 교과목 흥미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Factors associated with the breadth of interest toward various subjects in a school curriculum

Other Titles
Factors associated with the breadth of interest toward various subjects in a school curriculum
Authors
김두환김문조이왕원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STEAM; convergent capacity education; convergent potential; multilevel growth model; STEAM; 융합교육; 융합인재; 흥미다양성; 다층성장모형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3, no.3, pp.31 - 5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31
End Page
5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254
DOI
10.32465/ksocio.2013.23.3.002
ISSN
1229-344X
Abstract
이 연구는 최근 만개하고 있는 창의ㆍ융합인재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정책적 노력을 한국 교육의 경험적 상황에 대입하여 분석한다. 우리가 초점을 두고 있는 한국 교육의 경험적 상황은 대부분의 교육활동이 시험을 통해 학생들을 한 줄로 세워 서열을 정하고 이러한 서열이 삶 전반의 기회와 성취에서 높은 상관을 보이는 현실이다. 우리는 이러한 “한국의 교육 현실이 창의적 융합인재가 보이는 특성을 지지하고 고양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의 관련 연구에 기초하여 ‘다양한 교과목에 대한 흥미의 폭(흥미다양성)’을 창의ㆍ융합인재의 ‘융합잠재력’으로 조작적 정의를 한다. 다음은 시험 성적을 위주로 하는 경쟁에 봉사하는 현 교육체제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구한 수많은 문헌들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연구들에서 고려한 변수들과 앞서 정의한 ‘흥미다양성’이 어떤 연관을 보이는지 경험적으로 분석하였다. 한국교육고용패널(KEEP)이 2004년 조사한 중3 시기 ‘흥미다양성’의 수준과 고3까지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다층성장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1) 중3에서 고3까지 4년 동안, 학생들의 흥미다양성은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2) 학업성취 수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요인들이 중3 시기 다양한 과목에 대한 흥미의 폭에도 긍정적으로 관계하고 있지만; 3) 중3에서 고3까지 흥미다양성의 유지 혹은 함양에 학업성취와 관련되었던 요인들 중 긍정적인 관련을 보인 것은 학생의 백분위 성적이 유일했다. 본 연구는 융합(STEAM) 교육을 STEAM관련 과목, 혹은 여러 과목에 대한 ‘수평적 폭(horizontal width)’을 강조하는 교육체계로 이해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가 수행한 분석의 결과는 성적의 수직적 깊이를 강조하는 한국의 교육현실이 다양성과 흥미의 측면에서 수평적 넓이를 강조하는 창의ㆍ융합인재 교육과 괴리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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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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