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역사서사물 『뿌리 깊은 나무』의 서사 전략Narrative strategies in historic narrative 『The Deep Rooted Tree』

Other Titles
Narrative strategies in historic narrative 『The Deep Rooted Tree』
Authors
김종태정재림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Keywords
소설 『뿌리 깊은 나무』; 드라마 < 뿌리 깊은 나무> 서사 전략; 이분법적 구조; 특수성; 보편성; 이질성; 대결 양상; 애정의 서사; 한국적인 소재; 전도 현상; 민족주의; novel 『The Deep Rooted Tree』; drama < The Deep Rooted Tree> narrative strategies; binary structure; distinct characteristics; universality; contest appearance; narrative of love; Korean materials; impact phenomenon; nationalism
Citation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17, no.1, pp.335 - 35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335
End Page
35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544
ISSN
1598-3501
Abstract
이 논문은 소설 『뿌리 깊은 나무』와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의 서사 전략을 분석하였다. 소설 『뿌리 깊은 나무』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서사 전략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추리소설의 일반적인 구조를 지향하는 동시에 선악의 이분법적 구조에 충실하였다는 점이다. 이 명백한 이분법적 구조는 독자들에게 친숙하게 이해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지만, 동시에 구태의연하고 식상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한계를 갖는다. 둘째, 이 소설이 대중에게 ‘세종’과 ‘훈민정음’이라는 특수한 이야기로 해석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이미 역사 교육을 통해 잘 알려진 보편적인 이야기로 이해되고 있다는 점이다. 즉 특수성과 보편성을 동시에 획득하고 있다는 점이다. 거기에 더하여 서양과 동양, 근대와 전근대 등 다양한 이질성을 용해시켜 놓았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소설 『뿌리 깊은 나무』의 서사 전략을 논의한 다음 간략하게나마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의 서사 전략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는 개혁파와 보수파의 대립이라는 원작 소설의 갈등 위에 복잡한 대결 양상을 구현함으로써 서사적 긴장을 형성시켰다. 또한 애정의 서사를 가미하였다는 점이 부각된다. 소설 『뿌리 깊은 나무』에서 소홀히 했던 애정의 서사는 관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 위와 같은 서사 전략 분석을 통해서 역사서사물 창작을 위한 세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한국적인 소재를 중심으로 새로운 역사 소재의 개발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둘째, 사실과 허구의 충돌 현상에 주의해야 한다는 점이다. 셋째, 추리소설의 전형적인 구조에 대한 지향이 역사서사물 창작의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넷째, 민족주의적 성격을 강하게 보이는 현재의 역사 서사물의 경향을 주목해야 한다는 점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