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원 현직연수 연구동향 분석: 연구 영역, 주제 및 연구방법을 중심으로Analyzing Research Trends of Teacher In-service Education: Focus on Research Areas, Themes, and Methods

Other Titles
Analyzing Research Trends of Teacher In-service Education: Focus on Research Areas, Themes, and Methods
Authors
신현석오찬숙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Teacher In-service Education; Research Trends; Areas; Themes; Methods; 교원 현직연수; 연구동향; 연구영역; 연구주제; 연구방법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30, no.3, pp.431 - 46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30
Number
3
Start Page
431
End Page
46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570
DOI
10.24211/tjkte.2013.30.3.431
ISSN
1738-7256
Abstract
이 연구는 1980년부터 2012년까지 교원 현직연수 관련 연구 동향을 사전에 설정된 분석 기준에 따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교원 현직연수 관련 연구는 1980년대에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학술지를 통해 본격적으로 연구논문이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둘째, 교원 현직연수 연구는 일반적인 연수관련 논문이 0편(46%)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 교과관련 연수 23편(25%), 정보화관련 연수 19편(20%), 비교과관련 연수 8편(9%)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주제는 「현직연수의 평가와 효과 분석」 27편(29%), 「프로그램 구성 및 연수모형 개발·적용」 26편(28%), 「교원 현직연수제도 및 체제 개선」 25편(27%), 「교원 현직연수 참여 실태 및 요구 분석」 15편(16%) 순으로 연구된 것으로 나타나 전체적으로는 각 주제별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활용된 연구방법은 문헌연구가 42편(45%), 양적연구 36편(39%)으로 주류를 이룬 가운데, 혼합연구는 8편(9%), 질적연구는 7편(7%)으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다섯째, 현직연수 관련 연구는 초⋅중등교육이 분리되어 이루어지기 보다는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월등하게 많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