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 참여도와 공동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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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철 | - |
dc.contributor.author | 왕찬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8:57:3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8:57:3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9-507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578 | - |
dc.description.abstract | 소비자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정보공유 및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게 게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메시지들은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참여도를 유발할 수 있는 커뮤니티 특성요인과 커뮤니티에서 이루어지는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구성원들이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커뮤니티 특성을 크게 커뮤니티 지원과 관계지원 두 차원으로 나누고, 보상, 외적 규범, 상호작용, 동류의식을 독립변수로, 참여를 매개변수로 하여 공동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를 한국과 중국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 5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사용하여 수립된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지각된 외적 규범이 높을수록 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되었다. 반면에 보상, 상호작용, 동류의식이 모두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참여수준이 높을수록 공동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보상과 외적규범이 참여 미치는 영향이 한국에서는 유의했으나 중국에서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온라인 커뮤니티의 구축하는 데에 있어서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영정보학회 | - |
dc.title |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도와 공동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Factors Influencing Participation of Online Community and Intention of Joint Purchasing in Korea and Chin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5, no.1, pp.69 - 89 | - |
dc.relation.isPartOf | Information Systems Review | - |
dc.citation.title | Information Systems Review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8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6872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커뮤니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자상거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동구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동체 규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참여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Commun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mmer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r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ns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hared Valu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ticip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Identify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int Purchas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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