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 교과의 중학교 1학년 ‘청소년의 자기관리’ 단원의 실천적 문제중심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효과검증: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자아탄력성, 행복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Development of Practical Problem Based Teaching-Learning Plans and Evaluation of Its Effectiveness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 Efficacy, Ego Resilience and Happiness : Focused on the Unit 'Youth's self Management'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Practical Problem Based Teaching-Learning Plans and Evaluation of Its Effectiveness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 Efficacy, Ego Resilience and Happiness : Focused on the Unit 'Youth's self Management'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 Authors
- 유지혜; 이연숙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청소년의 자기관리; 실천적 문제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자아효능감; 자아탄력성; 행복감; youth' s self management; practical problem based teaching-learning plan; self efficacy; ego resilience; happiness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5, no.4, pp.79 - 9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25
- Number
- 4
- Start Page
- 79
- End Page
- 9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612
- ISSN
- 1225-1488
- Abstract
-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청소년의 자기관리’ 단원을 중심으로 실천적 문제중심 가정과 수업이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자아탄력성, 행복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07 개정 교육과정상의 중학교 1학년 12종 교과서의 ‘청소년의 자기관리’ 단원과, 2007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의 중학교 1학년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자신을 통제하고 정신적으로 건강하며 자율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청소년이 되기 위한 자기관리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실천적 문제를 중심으로 총 7차시의 ‘청소년의 자기관리’ 단원에 관한 실천적 문제중심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경기도 K중학교 1학년 7개 학급을 대상으로, 통제반 3학급은 설명식 강의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실험반 4학급은 개발된 실천적 문제중심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하여 진행한 후 자아효능감, 자아탄력성, 행복감의 향상정도를 공변량 분석을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자아효능감, 자아탄력성, 행복감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