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유아교사의 티칭포트폴리오 활동 경험이 수업설계인식과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eaching portfolio activities on th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awareness of instructional design and teaching efficacy

Other Titles
The effect of teaching portfolio activities on th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awareness of instructional design and teaching efficacy
Authors
심현애김경연
Issue Date
2013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Teaching portfolio; Awareness of instructional design; Teaching efficacy;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티칭포트폴리오;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 교수효능감; 예비유아교사교육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9, no.1, pp.227 - 25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227
End Page
25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620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티칭포트폴리오 활동 경험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효과성 연구의 일환으로 티칭포트폴리오 활동 경험이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과 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2년 1학기 S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티칭포트폴리오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n=42)과 대체과제를 수행한 통제집단(n=28)으로 나누어 7주간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종속변인인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과 교수효능감에 대해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티칭포트폴리오 활동 경험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5개의 하위구성요소를 포함하는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은 MANOVA 분석을, 교수효능감은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는 ANCOVA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 점수는 통제집단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고, 개별 하위구성요소별 효과에서는 수업설계의 이해, 수업목표의 진술, 수업활동의 계획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티칭포트폴리오 활동 경험이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수업설계의 이해, 수업목표의 진술, 수업활동의 계획 영역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음을 의미한다. 둘째, 실험집단의 사후 교수효능감은 통제집단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는 티칭포트폴리오 활동 경험이 예비 유아교사들의 교수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의미한다.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와 제언이 제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