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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간 철도의 노선계획 최적화 모형Line Planning Optimization Model for Intercity Railway

Other Titles
Line Planning Optimization Model for Intercity Railway
Authors
오동규고승영강승모
Issue Date
2013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Line Planning; Mixed Integer Programming; Passenger Railway; Railway Operation; Stop-schedule; 노선계획; 혼합정수모형; 여객철도; 철도운영; 정차스케줄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31, no.2, pp.80 - 89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80
End Page
8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673
ISSN
1229-1366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간 여객 철도의 노선계획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노선계획 모형은 다양한 차종이 운용되는 철도노선에서 이용자비용(이용자의 총 통행시간)과 운영자비용(열차 운행비용, 유지·보수비용, 차량구입비용)의 합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혼합정수계획 수리모형으로 구축되었고, 모형의 해법으로 분기한정법이 사용되었다. 수요의 변화, 열차 속도의 변화, 정차스케줄 수의 변화 등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도 제시하였고, 국내 경부선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각 열차차종의 차종별 수요 분할 뿐만 아니라 최적 정차스케줄과 운행빈도를 동시에 산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모형과 결과는 열차 운영 전략을 수립하거나 새로운 철도 시스템의 효율성을 분석하거나 이용자·운영자의 사회적 비용을 산정하는 경우 등에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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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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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Seung mo
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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