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간 철도의 노선계획 최적화 모형Line Planning Optimization Model for Intercity Railway
- Other Titles
- Line Planning Optimization Model for Intercity Railway
- Authors
- 오동규; 고승영; 강승모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Line Planning; Mixed Integer Programming; Passenger Railway; Railway Operation; Stop-schedule; 노선계획; 혼합정수모형; 여객철도; 철도운영; 정차스케줄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31, no.2, pp.80 - 8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31
- Number
- 2
- Start Page
- 80
- End Page
- 8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673
- ISSN
- 1229-1366
- Abstract
- 본 연구는 지역간 여객 철도의 노선계획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노선계획 모형은 다양한 차종이 운용되는 철도노선에서 이용자비용(이용자의 총 통행시간)과 운영자비용(열차 운행비용, 유지·보수비용, 차량구입비용)의 합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혼합정수계획 수리모형으로 구축되었고, 모형의 해법으로 분기한정법이 사용되었다. 수요의 변화, 열차 속도의 변화, 정차스케줄 수의 변화 등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도 제시하였고, 국내 경부선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각 열차차종의 차종별 수요 분할 뿐만 아니라 최적 정차스케줄과 운행빈도를 동시에 산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모형과 결과는 열차 운영 전략을 수립하거나 새로운 철도 시스템의 효율성을 분석하거나 이용자·운영자의 사회적 비용을 산정하는 경우 등에 적용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