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종이교과서에서 디지털교과서로의 단계적 발전 방안에 관한 시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유나-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9-06T09:23:48Z-
dc.date.available2021-09-06T09:23:4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5-415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76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술적으로 불완전한 수준의 디지털교과서로 현재의 종이교과서를 완전 대체하겠다는 정부의 정책 계획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디지털교과서를 둘러싼 논의는 산업적・경제적・교육적 측면에서 일부 과장된 면이 있고, 효능이 지나치게 부풀어져 환상을 가지게 하는 경향도 있다.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많은 연구들이 학업성취도 효과성 측정에 초점을 맞추어왔으나 디지털교과서 활용 집단이 종이교과서 활용 집단보다 학업성취도 수준이 높다는 공통된 연구결과는 도출되지 않았다. 또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학생들의 정서, 사회성, 신체 발달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았으며, 학생과 교사의 사용만족도도 그리 높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도 종이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장단점을 학생의 발달과 건강, 학생의 학습, 교사의 수업, 교육 자료화, 교과서 활용도, 교과서 가격 및 공급, 교과서의 유지 및 개선, 교과서 산업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두 종류의 교과서가 서로 다른 부분에서 지니는 결함을 보충해줄 수 있는 면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두 종류의 교과서가 상호보완적으로 점차 발전적인 방향을 지향해나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그 전제 요인이 되는 디지털 기술 발달, 학생 발달 단계, 교과 내용 특성을 고찰하고, 종이교과서에서 디지털교과서로의 5단계 발전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는 종이교과서가 온전히 기능하는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종이교과서의 기능이 다소 줄어들기는 하지만 여전히 주가 되고 디지털교과서로 보완되는 단계, 종이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가 상호 병용되는 단계, 디지털교과서가 주가 되고 종이교과서가 보완하는 단계, 그리고 최종적으로 디지털교과서가 온전히 기능하는 형태까지 단계적・점진적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문명의 발전 방향은 디지털화이다. 그러나 디지털교과서로의 이행은 신중해야 할 것이며, 기술의 계속된 발전과 함께 각 교과서의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버려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며, 디지털교과서로의 이행은 서로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가가 핵심이 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학회-
dc.title종이교과서에서 디지털교과서로의 단계적 발전 방안에 관한 시론-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al Phases from Paper Textbooks to Digital Textbook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학연구, v.51, no.2, pp.1 - 36-
dc.relation.isPartOf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5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3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7861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aper textbook-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textbook-
dc.subject.keywordAuthordevelopmental phases-
dc.subject.keywordAuthorcomplementary use-
dc.subject.keywordAuthor종이교과서-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교과서-
dc.subject.keywordAuthor단계적 발전-
dc.subject.keywordAuthor상호보완적 발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