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뮤직비디오 패러디 제작 및 공유에 대한 유튜브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행동의도와 그 영향요인Predicting and Explaining YouTube Users’ Continuance Intention to Generate and Share a Parody

Other Titles
Predicting and Explaining YouTube Users’ Continuance Intention to Generate and Share a Parody
Authors
정보라김성철
Issue Date
2013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YouTube; Parody; Meme;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ECM); Percived Value; Continuance intention; 패러디; 유튜브; 밈; 지속적 행동의도; 지각된 가치; 기대충족이론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0, no.4, pp.131 - 167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ume
30
Number
4
Start Page
131
End Page
16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777
ISSN
1598-5733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동영상 UGC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YouTube)를 통해 특정 뮤직비디오의 변형 콘텐츠들이 잇달아 제작 및 공유되고 순식간에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현상, 이른바 밈(Meme)확산 현상에 주목하여 이를 주체적으로 만들어나간 이용자들이 어떤 의도에서 지속적으로 밈 확산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했다. ‘밈’은 문화유전자를 일컫는 용어로, 모방과 복제를 거듭하며 문화를 진화시킨다. 따라서 유튜브에서 제작되는 패러디 콘텐츠는 밈을 가장 적확하게 보여주는 콘텐츠이며, 유튜브 패러디스트들을 밈 확산활동의 주체자로 규명할 수 있다. 지속적인 패러디 콘텐츠의 제작 및 공유 행동 의도의 영향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대충족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세부적인 기대충족요인들을 추출 및 대입하고 지각된 가치 요소를 도입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뮤직비디오 패러디를 제작 및 공유하는 유튜브 이용자들의 자기표현감에 대한 기대충족이 높을수록 지속적인 행동의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즐거움에 대한 기대충족은 지각된 가치를 거쳐 지속적인 행동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인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가 매우 높게 측정돼 지속적인 행동의 영향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분야, 특히 음악산업에서의 의미를 찾아보고 이용자의 밈확산 활동에 대한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ong cheol photo

Kim, Seong cheol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