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효과검증Development and Effect Verification of Situated Learning Theory-Applied Teaching-Learning Plans for the ‘Clothing and Self-Expression’ Unit of Seventh Grade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Effect Verification of Situated Learning Theory-Applied Teaching-Learning Plans for the ‘Clothing and Self-Expression’ Unit of Seventh Grade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Authors
황혜민이예영안소은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Situated learning theory; Clothing and Self-Expression unit;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상황학습이론;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5, no.1, pp.67 - 7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67
End Page
7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815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가정 수업에서 상황학습이론이 학습자들의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 및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이를 목표로 가정교과의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 표현’단원에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총 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서울시 B중학교 1학년 중에서 실헙집단 2학급에는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 2학급에는 전통적 강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와 수업만족도 검사를 실시하고 SPSS 12.0을 이용해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는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사후검사에서는 상황학습에 따른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 수업을 받은 비교집단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상황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대체로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다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he Young photo

Lee, Yhe Young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