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페이스북에서 마케터의 자기노출과 이용자의 관여도 효과Effect of marketer self-disclosure anduserinvolvementin corporate Facebook
- Other Titles
- Effect of marketer self-disclosure anduserinvolvementin corporate Facebook
- Authors
- 신해원; 최인호; 염정윤; 정세훈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 Keywords
- SNS(Social Network Service); self-disclosure; involvement; attitude; SNS(Social Network Service); 자기노출; 관여도; 태도
- Citation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0, no.3, pp.41 - 7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 Volume
- 30
- Number
- 3
- Start Page
- 41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6316
- ISSN
- 1598-5733
- Abstract
- 본 연구는 마케터의 자기노출이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SNS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기업 페이스북에서 마케터의 자기노출 수준(높음, 중간, 낮음)과 이용자의 관여도 수준(높음, 낮음)이 마케터(매력성, 태도)와 기업(SNS 태도, 태도) 인식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마케터의 자기노출 주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마케터 자기노출과 이용자 관여도의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됨으로써 자기노출 효과가 제한적으로 확인되었다. 자기노출의 긍정적 효과는 고관여 이용자 집단에게만 나타났는데, 고관여 이용자의 경우 높은 정보처리 능력과 동기를 가지고 SNS 를 통해 주어지는 정보를 집중해서 처리하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자기노출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적용하여 SNS 상에서 기업의 마케터의 자기노출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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