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 페이스북에서 마케터의 자기노출과 이용자의 관여도 효과Effect of marketer self-disclosure anduserinvolvementin corporate Facebook

Other Titles
Effect of marketer self-disclosure anduserinvolvementin corporate Facebook
Authors
신해원최인호염정윤정세훈
Issue Date
2013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SNS(Social Network Service); self-disclosure; involvement; attitude; SNS(Social Network Service); 자기노출; 관여도; 태도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0, no.3, pp.41 - 78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ume
30
Number
3
Start Page
41
End Page
7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6316
ISSN
1598-5733
Abstract
본 연구는 마케터의 자기노출이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SNS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기업 페이스북에서 마케터의 자기노출 수준(높음, 중간, 낮음)과 이용자의 관여도 수준(높음, 낮음)이 마케터(매력성, 태도)와 기업(SNS 태도, 태도) 인식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마케터의 자기노출 주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마케터 자기노출과 이용자 관여도의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됨으로써 자기노출 효과가 제한적으로 확인되었다. 자기노출의 긍정적 효과는 고관여 이용자 집단에게만 나타났는데, 고관여 이용자의 경우 높은 정보처리 능력과 동기를 가지고 SNS 를 통해 주어지는 정보를 집중해서 처리하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자기노출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적용하여 SNS 상에서 기업의 마케터의 자기노출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Se Hoon photo

Jeong, Se Hoon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