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사고 스타일에 따른 함수의 문제해결과정의 특징 분석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Problem Solving Processes Based on Mathematical Thinking Styles
- Other Titles
-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Problem Solving Processes Based on Mathematical Thinking Styles
- Authors
- 최상호; 김동중; 신재홍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mathematical thinking style(수학적 사고 스타일); visual thinking style(시각적 사고 스타일); algebraic thinking style(대수적 사고 스타일); representation(표상)
- Citation
- 수학교육학연구, v.23, no.2, pp.153 - 17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학교육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153
- End Page
- 17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6349
- ISSN
- 2288-773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스타일에 따른 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발견함으로써 교사가 학생에게 다양한 표상을 제공하는 방법론에 대한 시사점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들을 분석하기 위해서 대학교 1학년 학생 202명에게 지필검사를 실시한 후 수학적 사고 스타일을 고려한 4 개 그룹으로 분류하여 그룹별로 두 명씩 총 8명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학적 사고 스타일은 수학적 개념 정의방법, 표상에 대한 문제해결, 표상 간의 번역능력과 관계가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Dienes의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를 구체화하여 향후 교수학습에서 다양한 표상을 제시하는 방법론에 대한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