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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 장대레일 궤도와 곡선 교량의 상호작용해석Analysis of the Interaction between Curved Continuous Welded Rail Track and the Curved Bridge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Interaction between Curved Continuous Welded Rail Track and the Curved Bridge
Authors
한상윤한택희강민철강영종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방재학회
Keywords
Continuous welded rail; Interaction; Curved track; Curved bridge; 장대레일; 상호작용; 곡선 궤도; 곡선 교량
Citation
한국방재학회논문집, v.12, no.1, pp.119 - 12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방재학회논문집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19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495
ISSN
1738-2424
Abstract
장대레일 궤도는 열차의 승차감 향상과 유지보수의 비용절감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온도하중에 의하여 좌굴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또한, 교량구간에서는 온도하중과 열차하중으로 인하여 장대레일에는 추가적인 축력 및 변위가 발생하므로 궤도와 교량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해석을 통하여 장대레일 궤도의 안전성을 검토해야 된다. UIC(2001)에서는 직선 궤도와 직선 교량의 상호작용해석방법과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만, 곡선 궤도와 곡선 교량의 상호작용해석방법이나 기준은 제시하고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곡선 궤도와 곡선 교량의 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기 위한 해석모델을 제시하고, 2경간연속 철도교에 대하여 곡선 궤도와 곡선 교량의 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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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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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Young Jong
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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