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lark(1983)의 Triangle 모형을 적용한 고등교육행정 전공 프로그램 활성화 요인 분석: 미국, 유럽, 중국,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변기용-
dc.contributor.author전재은-
dc.date.accessioned2021-09-07T00:29:28Z-
dc.date.available2021-09-07T00:29:28Z-
dc.date.created2021-06-18-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53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미국을 비롯한 해외 주요국의 고등교육행정 전공 프로그램의 현황과 이들 국가에서 고등교육행정 전공 프로그램이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된 이유를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한국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현재 각국에 설치되어 있는 고등교육행정 전공 프로그램들은 그 특징과 발달정도가 상이하였는데, 이는 국가별로 서로 다른 사회경제적 환경 속에서 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온 결과로 생각된다. 아울러 흥미로운 것은 그동안 고등교육행정 전공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었던 미국 외에, 유럽, 아시아 지역의 국가들에서도 최근 신공공관리주의에 바탕한 개혁의 확산에 따라 전문 행정가를 양성하기 위한 고등교육행정 전공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점차적으로 늘고 있다는 점이었는데,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의 분석틀로 채택한 Clark(1983)의 트라이앵글 모형은 이러한 발전 동향을 예측하는데 있어 상당한 유용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고등교육행정 전공 프로그램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해서는 (1) 고등교육행정 관련 학위와 경력발전 경로의 연계성 강화; (2) 고등교육 연구소에 관련 전공 프로그램의 설치 및 사이버 과정의 도입; (3) 학문지향과 실무지향으로 차별화된 고등교육행정 전공 프로그램의 도입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Clark(1983)의 Triangle 모형을 적용한 고등교육행정 전공 프로그램 활성화 요인 분석: 미국, 유럽, 중국,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Why higher education administration programs have developed or not in the United States, Europe, China, and Japan: Using Clark’s (1983) Triangle Mod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기용-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재은-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18, no.3, pp.315 - 342-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15-
dc.citation.endPage34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0624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higher education administration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comparative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고등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고등교육행정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비교연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