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노력/지속성 및 유능감 지각과의 인과적 관계에서 체육태도와 성취정서의 매개역할The Mediating Roles of Attitude toward Physical Education and Achievement Emotion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 Student Interactions, Effort/ Persistence, and Competence

Other Titles
The Mediating Roles of Attitude toward Physical Education and Achievement Emotion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 Student Interactions, Effort/ Persistence, and Competence
Authors
박중길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스포츠심리학회
Keywords
teacher-student interaction; attitudes; achievement emotions; effort/persistence; perceived competence; 교사-학생 상호작용; 체육태도; 성취정서; 노력/지속성; 지각된 유능감
Citation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23, no.2, pp.25 - 3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25
End Page
3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558
ISSN
1226-685X
Abstract
본 연구는 체육에 대한 태도와 성취정서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노력/지속성 및 유능감 지각과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고 성별 간 경로 동일성을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생 849명(남학생 420명, 여학생 429명)이며, 구조방정식모델과 다집단 분석이 실시되었다.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의 결과 체육에 대한 정서적 태도가 근접성과 긍정적 정서와의 관계를, 인지적 태도가 근접성과 부정적 정서와의 관계를, 긍정적 정서는 각각 근접성과 노력/지속성 및 유능감 지각과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체육에 대한 인지적 태도는 영향력과 부정적 정서와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긍정적 정서는 각각 정서적 태도와 노력/지속성 및 유능감 지각과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부정적 정서는 인지적 태도와 노력/지속과의 관계에서, 긍정적 정서는 인지적 태도와 유능감 지각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였다. 다집단 분석의 결과 성별 간의 경로 동일성은 가정되었지만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긍정적 정서가 과제수행을 위한 노력과 지속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고,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부정적 정서가 유능감 지각에 더 강한 영향을 주었다. 이 결과는 체육시간에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중학생들의 체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정서, 성취행동, 그리고 유능감 발달에 기여하는 주요 결정인자임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