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긍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과 긍정감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금융상품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미자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0:46:2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0:46:2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6-282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59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소비자 행동에서 중요한 주제인 감정, 특히 긍정 감정의 영향을 다룬다. 금융 상품 투자는 소비자의 재무 상태와 직결되는 중요한 의사결정 영역이며, 다른 영역에 비해 의사결정 결과에서 소비자들은 더 극명한 감정경험을 하게 된다. 따라서 투자 영역에서의 감정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감정에 관한 기존 연구를 확장하고 더 풍부하게 하며, 다른 영역에 비해 감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분명하게 밝힐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익 후 긍정 감정 경험과 의사결정 성과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긍정 감정을유지하거나 증가시키고 싶어 한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 복잡하고 어려우며 감정의 영향이 클 수 있는 투자 영역에서는 손실의 부정 감정에서와 마찬가지로, 긍정 감정을 안정적으로 줄일 수(downward regulation) 있을 때 성과를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금융 상품 소비자들이 긍정 감정에 대해 어떤 감정조절 전략 유형들을 사용하는 지, 긍정 감정을 보다 안정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조절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긍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들은 부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들과 어떻게 다른 지를 제시하였다. 긍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이 조사되면 실무의 관리자들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투자 과정에서 감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감정조절 전략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공헌은 긍정 감정이 의사결정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존 연구를 확장하였으며, 투자 상품에서의 긍정 감정의 영향을 새롭게 밝혔다는 점이다. 그리고 성과의 목적이 앞설 때 긍정 감정을 하향 조절(downward regulation)하는 조건적 헤도니즘의 이론적 폭을 확장시켰다. 또한 소비자들의 이익 경험 후의 긍정 감정조절 전략유형을 새로이 제시하였다는 점에서도 그 이론적 공헌이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 |
dc.title | 소비자의 긍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과 긍정감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금융상품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Positive Affect Regulation Strategies for Optimal Performance in Financial Product Invest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임미자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23, no.2, pp.301 - 328 | - |
dc.relation.isPartOf | 소비자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소비자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01 | - |
dc.citation.endPage | 32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7713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긍정 감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조절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투자 상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사결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itive E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estment Produ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cision-ma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an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