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긍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과 긍정감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금융상품을 중심으로Positive Affect Regulation Strategies for Optimal Performance in Financial Product Investment
- Other Titles
- Positive Affect Regulation Strategies for Optimal Performance in Financial Product Investment
- Authors
- 임미자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Keywords
- 감정; 긍정 감정; 감정조절 전략; 투자 상품; 의사결정; 성과; Emotion; Positive Emotion;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Investment Product; Decision-making; Performance
- 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23, no.2, pp.301 - 32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소비자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301
- End Page
- 32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595
- ISSN
- 1226-282X
- Abstract
- 본 연구는 소비자 행동에서 중요한 주제인 감정, 특히 긍정 감정의 영향을 다룬다. 금융 상품 투자는 소비자의 재무 상태와 직결되는 중요한 의사결정 영역이며, 다른 영역에 비해 의사결정 결과에서 소비자들은 더 극명한 감정경험을 하게 된다. 따라서 투자 영역에서의 감정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감정에 관한 기존 연구를 확장하고 더 풍부하게 하며, 다른 영역에 비해 감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분명하게 밝힐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익 후 긍정 감정 경험과 의사결정 성과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긍정 감정을유지하거나 증가시키고 싶어 한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 복잡하고 어려우며 감정의 영향이 클 수 있는 투자 영역에서는 손실의 부정 감정에서와 마찬가지로, 긍정 감정을 안정적으로 줄일 수(downward regulation) 있을 때 성과를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금융 상품 소비자들이 긍정 감정에 대해 어떤 감정조절 전략 유형들을 사용하는 지, 긍정 감정을 보다 안정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조절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긍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들은 부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들과 어떻게 다른 지를 제시하였다. 긍정 감정조절 전략 유형이 조사되면 실무의 관리자들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투자 과정에서 감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감정조절 전략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공헌은 긍정 감정이 의사결정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존 연구를 확장하였으며, 투자 상품에서의 긍정 감정의 영향을 새롭게 밝혔다는 점이다. 그리고 성과의 목적이 앞설 때 긍정 감정을 하향 조절(downward regulation)하는 조건적 헤도니즘의 이론적 폭을 확장시켰다. 또한 소비자들의 이익 경험 후의 긍정 감정조절 전략유형을 새로이 제시하였다는 점에서도 그 이론적 공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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