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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등록 이주 노동자들의 초국적 가족 형성과 경계적 정체성Transnational family building and border-crossing identity of undocumented immigrant workers

Other Titles
Transnational family building and border-crossing identity of undocumented immigrant workers
Authors
이민경김경근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미등록 이주 노동자; 초국적 가족; 경계적 정체성; 자녀교육; undocumented immigrant workers; transnational family; border-crossing identity; child’s education; undocumented immigrant workers; transnational family; border-crossing identity; child’s education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2, no.2, pp.179 - 20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179
End Page
20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638
DOI
10.32465/ksocio.2012.22.2.007
ISSN
1229-344X
Abstract
이 연구는 국내 미등록 이주 노동자들의 가족적 삶, 자녀양육, 교육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초국적 이주 시대의 한국 현실에 대한 성찰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D시에 거주하는 국내 미등록 이주 노동자 여섯 가족의 자녀양육과 교육 내러티브를 초국적 가족과 경계적 정체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논의하였다. 글로벌 위계의 가장 낮은 단계에 해당되는 국내 미등록 이주 노동자들의 초국적 가족은 세계화시대의 적극적인 선택의 결과라기보다는 국민국가의 통제 속에서 강요된 이산의 형태로 형성되면서 자녀양육과 교육에서 위험 국면에 노출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들이 직면해 있는 현실적 조건으로 인해 갖게 된 이주지와 본국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채 부유하는 성격의 경계적 정체성은 자녀교육과 기획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드러내주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다문화 한국 실현’을 모토로 내건 우리 사회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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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Kyung ke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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