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표준화와 기업 성과의 비선형적 관계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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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인식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0:54:1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0:54:1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598-27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649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난 40여 년 동안 국제 경영 분야에서 마케팅 표준화의 중요성과 효과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대체적으로 기존 문헌에서는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와 더불어 마케팅 표준화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마케팅 표준화-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상이한 결과가 혼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표준화가 기업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지만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나타났고 심지어 마케팅표준화가 오히려 성과를 저해한다는 결론도 도출되고 있다. 이처럼 표준화-성과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가 일관성이 부족한 이유는, 기존 연구들이 가정하고 있는 표준화-성과 관계의 기본 전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즉, 표준화-성과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전적으로 이들 관계에 단순 선형성을 전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표준화 전략의 효용과 비용 측면 모두를 고려하여 표준화-성과 관계에 있어 비선형성을 가설로 제시하고 실증분석 하였다. 소비재 분야의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살펴본 결과 표준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비선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국제경영학회 | - |
dc.title | 마케팅 표준화와 기업 성과의 비선형적 관계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missing link between marketing standardization and firm performance: The curvilinear relationship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인식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경영연구, v.23, no.2, pp.59 - 78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국제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59 | - |
dc.citation.endPage | 7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7723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standard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rm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케팅 표준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 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제 마케팅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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