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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 자유정신의 교육적 의미The Meaning of Nietzschean 'free mind' for the education

Other Titles
The Meaning of Nietzschean 'free mind' for the education
Authors
강선보김영래
Issue Date
2012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free mind; cognition; moral; character education; value und virtue; competence; 자유정신; 인식; 도덕; 인성교육; 가치덕목; 역량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8, no.3, pp.25 - 4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4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748
ISSN
1598-9054
Abstract
니체에 따르면 태고 이래로 전승되어온 인식문화와 도덕문화 속에는 인간의 지적, 정서적 미성숙과 불완전성에서 기인한 많은 오류들이 섞여있으며, 한 번 생겨난 오류들은 전통이 되어 반복적으로 답습되면서 인간 삶을 지배하고 있다. 이러한 오류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인식비판과 도덕비판을 통한 또 한 번의 계몽운동이 수행되어야 한다고 니체는 주장한다. 니체적 의미의 계몽된 인간인 ‘자유정신’의 소유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승의 인식문화와 도덕문화에 맹종하지 않고 이를 엄밀히 재검토하면서 오류들을 극복해 나가야하며, 이렇게 교정된 인식에 근거하여 자신의 삶의 방향성을 스스로 부여할 수 있는 자주적 역량을 갖춘 인간이 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니체의 자유정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 숙고한다. 특히 니체가 주장하는 자유정신의 실현을 위한 역량 계발을 ‘역량(competence)중심 인성교육’의 담론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탐색하며, 이러한 역량중심 인성교육이 기존의 인성교육의 논의와 실천에 있어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치덕목중심 인성교육’을 보완 내지는 대체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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