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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의 구성이 팀 수행에 미치는 영향: 인구통계학적 다양성, 인지다양성 및 성격 특성을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demographic and cognitive diversity and personality factors on team performance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and cognitive diversity and personality factors on team performance
Authors
노연희손영우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산업및조직심리학회
Keywords
팀 구성; 인구통계학적 다양성; 인지다양성; 5요인 성격; 팀 수행; team composition; demographic diversity; cognitive diversity; Big Five; team performance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v.25, no.4, pp.861 - 88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Volume
25
Number
4
Start Page
861
End Page
88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755
DOI
10.24230/ksiop.25.4.201211.861
ISSN
1229-0696
Abstract
본 연구는 팀의 구성이 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한 학기 동안 팀 과제를 위해 구성된 67개 대학생 팀을 대상으로 하여 다음의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첫째, 팀의 인구통계학적 다양성 및 인지다양성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다양성에 성별과 학번에서의 다양성을 포함시켰고, 인지다양성은 팀 구성원의 전공이 속한 단과대학의 다양성으로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성별에서는 다양성이 높은 집단보다는 중간 이하일 때 팀 수행 점수가 양호하였으나, 학번의 경우 다양성이 낮은 집단 또는 높은 집단의 팀 점수가 중간 집단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과대학 다양성은 높은 수준보다 중간 수준일 때 팀 과제 점수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팀의 다양성과 성과간의 관계가 선형적 관계가 아닐 수 있으며 적정한 수준의 다양성 범위가 존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팀 구성요인으로서 성격 특성이 팀 성과와 정적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팀의 외향성은 과제의 독창성 항목 및 프리젠테이션과 정적 상관을 나타내 가설을 부분적으로 지지하였다. 반면 우호성의 최소값이 과제의 연구논리 항목과 부적 상관을 나타내 가설과 반대의 결과를 나타냈다. 이와 관련하여 팀의 구성요인으로서 요구되는 성격 특성이 과업의 특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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