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만족도에 대한 컴퓨터 자기효능감, 교수실재감, 학습자 참여의 예측관계 분석Identifying Predictability of Computer Self-Efficacy, Teaching Presence and Learner Participa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Online Realtime Instruction

Other Titles
Identifying Predictability of Computer Self-Efficacy, Teaching Presence and Learner Participa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Online Realtime Instruction
Authors
이은주박인우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Online Realtime Instruction; Computer Self-Efficacy; Learner Participation; Teaching Presence; Satisfaction; 실시간 온라인 수업; 학습자 참여; 교수실재감; 컴퓨터 자기효능감; 수업 만족도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20, no.3, pp.195 - 219
Indexed
KCI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195
End Page
21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14
ISSN
1229-8379
Abstract
본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습자 특성 변인을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학습자가 인식하는 교수실재감으로, 학습 과정 변인으로 학습자의 학습 참여도로 설정하여 이들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서울 시내에 위치한 방송통신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213부를 최종적으로 통계 분석에 이용하였다. 측정도구는 교수실재감 검사, 컴퓨터 자기효능감 검사, 학습자 참여도 검사,수업 만족도 검사를 사용하였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컴퓨터 자기효능감 및 교수실재감은 학습자 참여와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이입증되었고 둘째, 학습자 참여가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만족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었으며 셋째, 학습자 참여가 교수실재감과 만족도를 매개하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학습자의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학습을 주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업 만족도를 느끼는 데 중요한 변인임을 규명하였으며 교수실재감 역시 학습자의 참여를 이끌어 내어 수업 만족도를 이끌어냄을 규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