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만족도에 대한 컴퓨터 자기효능감, 교수실재감, 학습자 참여의 예측관계 분석Identifying Predictability of Computer Self-Efficacy, Teaching Presence and Learner Participa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Online Realtime Instruction
- Other Titles
- Identifying Predictability of Computer Self-Efficacy, Teaching Presence and Learner Participa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Online Realtime Instruction
- Authors
- 이은주; 박인우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열린교육학회
- Keywords
- Online Realtime Instruction; Computer Self-Efficacy; Learner Participation; Teaching Presence; Satisfaction; 실시간 온라인 수업; 학습자 참여; 교수실재감; 컴퓨터 자기효능감; 수업 만족도
- Citation
- 열린교육연구, v.20, no.3, pp.195 - 2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열린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3
- Start Page
- 195
- End Page
- 21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14
- ISSN
- 1229-8379
- Abstract
- 본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습자 특성 변인을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학습자가 인식하는 교수실재감으로, 학습 과정 변인으로 학습자의 학습 참여도로 설정하여 이들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서울 시내에 위치한 방송통신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213부를 최종적으로 통계 분석에 이용하였다. 측정도구는 교수실재감 검사, 컴퓨터 자기효능감 검사, 학습자 참여도 검사,수업 만족도 검사를 사용하였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컴퓨터 자기효능감 및 교수실재감은 학습자 참여와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이입증되었고 둘째, 학습자 참여가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만족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었으며 셋째, 학습자 참여가 교수실재감과 만족도를 매개하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학습자의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학습을 주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업 만족도를 느끼는 데 중요한 변인임을 규명하였으며 교수실재감 역시 학습자의 참여를 이끌어 내어 수업 만족도를 이끌어냄을 규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