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부문의 시장화와 사회적 자본시장The Concept and Its Formation of Social Capital Market in the West
- Other Titles
- The Concept and Its Formation of Social Capital Market in the West
- Authors
- 서용석; 박은미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비영리학회
- Keywords
- social capital markets; social capital; the demand and supply of the social capital market; 비영리부문의 시장화; 사회적 자본시장; 사회적 자본; 사회적자본시장의 수요와 공급
- Citation
- 한국비영리연구, v.11, no.1, pp.49 - 87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한국비영리연구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49
- End Page
- 8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26
- ISSN
- 1598-5806
- Abstract
-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시장의 개념과 형성 및 발전과정을 소개한다. 사회적자본시장은 사회적 자본을 강화하는 한 방식이며, ‘시장에 의한 전통적 자선부문의조직’이다. 본고는 이에 기초하여 시민사회부문이 시장화 되는 과정을 시민사회부문의 자금공급자, 수요자, 중개자의 변화에 관점에서 파악하며, 그에 따른 비영리부문에서 유통되는 자금성격의 변화와 그것이 가지는 사회적 자본시장과의 관계를탐색하였다.
비영리부문의 전통적인 자선지원형태는 개인투자, 윤리투자, 그리고 사회책임투자와 같이 점차 다변화되면서 사회적 자본시장의 공급층을 형성하고 있다. 사회적자본시장의 수요층을 형성하는 조직들도 전통적인 자선조직에서부터 다양한형태의 비영리조직, 사회적 기업, 사회적 목적기업들로 변화하고 있다. 이들은그랜트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재원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비영리부문의 시장화는 실제적인 자본시장의 형태인 사회적 증권거래소로 나타나고 있다. 브라질(BVS&A)이나 남아프리카공화국(SASIX)에서 제도화된 사회적자본시장의 원형적 형태와 좀 더 시장형태에 근접한 북미(GREENSX)의 사회적자본시장이 그것이다. 본고는 이들을 검토하고 사회적 자본시장이 갖는 한국에서의 함의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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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Public Policy > Division of Public Sociology and Korean Unification/Diplomac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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