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반 교실에서 교수-학습을 위한 컴퓨터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Research on Factors Influencing Computer Use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Classrooms

Other Titles
Research on Factors Influencing Computer Use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Classrooms
Authors
박인우고은현신원석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일반 교실; 교수-학습; 컴퓨터 활용; 교사; 학교; regular classroom; teaching-learning; computer use; teacher; school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8, no.4, pp.781 - 80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8
Number
4
Start Page
781
End Page
80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41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는 정보화 기반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일반 교실의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서 교사의 속성과 사회적-기관적 속성의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 일반 교실에서 교사가 컴퓨터를 활용하는 주요 교수-학습 활동은 무엇인가? 2) 일반 교실에서 교사가 활용하는 주요 H/W, S/W, 웹사이트는 무엇인가? 3) 일반 교실에서 컴퓨터 활용 교수-학습 활동은 교사의 컴퓨터 활용 역량과 컴퓨터와 대한 태도, 교실의 정보화 기반과 학교의 행․재정적 지원의 영향을 받는가? 등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 교사는 서울지역 초등학교 중 임의로 선정된 12개의 학교에서 10명씩, 120명이었으며, 이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15명의 응답 결과가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로 첫째, 일반 교실에서의 컴퓨터 활용 교수-학습 활동 중에서 자주 활용한 것에는 소리, 음성, 동영상, 그림, 사진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제시 활동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교사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H/W와 S/W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료를 검색하거나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주로 활용하고 있다. 셋째, 컴퓨터 활용 교수-학습 활동에는 컴퓨터 활용 역량과 컴퓨터 활용 태도가 유의미하게 영향을 준 반면, 행․재정적 지원과 정보화 기반의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화 기반과 행․재정적 지원이 획일화된 일반 교실에서 교사의 컴퓨터 활용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교수-학습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고, 따라서 정보화 기반이나 행․재정적 지원과 같은 학교 변인보다는 교사의 컴퓨터 활용 역량과 태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마지막으로 교사의가 컴퓨터 활용이 예상되는 교실 또는 학습환경에 따라 영향을 주는 변인이 결정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