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티칭포트폴리오를 통한 반성 활동에 관한 연구: 예비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개선 인식 분석A study on the reflective activity with teaching portfolio: Analysis on th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awareness of instructional expertis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flective activity with teaching portfolio: Analysis on th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awareness of instructional expertise
Authors
심현애김경연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Keywords
teaching portfolio; reflective activity; instructional expertis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 티칭포트폴리오; 반성 활동; 수업전문성; 예비유아교사교육
Citation
학습과학연구, v.6, no.3, pp.43 - 71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학습과학연구
Volume
6
Number
3
Start Page
43
End Page
7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59
ISSN
1976-684X
Abstract
본 연구는 티칭포트폴리오를 통한 반성활동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수업전문성 개선과 관련하여 어떠한 인식을 보이는지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교직과목을 수강하는 S대학 예비유아교사 42명을 대상으로 티칭포트폴리오를 통한 반성활동을 참여하게 하고, 그들이 작성한 반성적 저널, 심층 인터뷰, 관찰기록의 질적 데이터를 수집한 후 수업전문성의 세부 기준 요소를 단위로개선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최초 분석틀인 수업전문성의 5개 중영역의 하위 18개 세부 기준요소 전 항목에 대해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 개선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기준요소 외에 ‘몸동작, 표정, 습관’과 관련된 지속적인 반응이 나타났고 이를 하나의 항목으로 추가하였다. 수업 전문성과 관련된 통계적 분석에서는 교사의 수업 반성, 전문성 발달 노력, 구조화된 수업 전개와 효율적인 시간 관리 등의 요소와 관련된 표현을 한 유아교사들이 많았고, 개인차, 이해와 사고를 촉진하는 수업전략, 효과적인 질문 사용 요소와 관련된 표현을 한 예비교사는 적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교육에 제공하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