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적 이해와 창의적 수학 문제발견능력과의 상관관계 분석An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Relational Understanding and Creative Math Problem Finding Ability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Relational Understanding and Creative Math Problem Finding Ability
- Authors
- 김은진; 권혁진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창의적 수학 문제해결력; 문제발견능력; 관계적 이해;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n Math; Problem Finding Ability; Relational Understanding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5, no.3, pp.511 - 53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511
- End Page
- 53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902
- ISSN
- 1229-0890
- Abstract
- 본 연구는 관계적 이해와 창의적 수학 문제발견능력이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학교 2학년 학생 186명을 대상으로 관계적 이해 검사와 문제발견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문제발견능력을 수학화 능력, 수학적 개념 결합능력, 수학적 사실 확장능력의 세 가지 하위요소로 분류하여 관계적 이해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계적 이해는 문제발견능력의 수학화 능력과 수학적 개념 결합능력의 창의성과는 매우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비록 관계적 이해와 수학적 사실 확장능력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얻지는 못했으나, 학생들의 검사에 따른 응답율과 점수를 분석한 결과 관계적 이해수준이 높은 학생들의 유추능력과 귀납추리능력에서 높은 응답율과 점수를 얻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수학에 대한 관계적 이해가 창의적 수학 문제발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