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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윤리판단력 측정을 위한 이슈 중심의 딜레마 개발The development of issue-oriented dilemmas for measuring information ethical judgments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issue-oriented dilemmas for measuring information ethical judgments
Authors
김민선김한성이원규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정보윤리판단력; 정보윤리; 정보교육; 딜레마; Information Ethical Judgment; Information Ethics; Information Education; Dilemma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5, no.4, pp.13 - 24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13
End Page
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945
DOI
10.32431/kace.2012.15.4.002
ISSN
1598-5016
Abstract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률이 높아지면서 정보윤리에 관한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윤리판단력 측정도구 개발에 앞서 이에 적합한 딜레마를 개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Mason이 제시한 PAPA의 네 가지 이슈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청소년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슈를 추가적으로 선정하였다. 이후 연구진 협의회를 거쳐 각 이슈에 적합한 딜레마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딜레마는 30명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파일럿 테스트 후 전문가 검토를 거쳐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그 결과 청소년의 정보윤리판단력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12가지의 딜레마가 완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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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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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WON G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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