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하이테크 제품 수용 및 수용 후 행동에 관한 연구: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재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2:10:1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2:10:1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6-187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056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하이테크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기업의 신 성장 동력으로 부상함에 따라 소비자 행동분야에서도 하이테크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용과정을 설명하는 많은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하이테크 제품의 초기 수용단계와 수용 후의단계를 고려한 다차원적인 요인에 관한 인과적인 연구는 미미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하이테크 제품 수용 및 수용 후 행동에 관한 통합모델을 개발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은 소비자의 수용 전 행동과 수용 후행동을 분석하기 위해서 종단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서울 및 수도권에 있는 이동통신 대리점에서 스마트폰을구입하려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약 30일 정도의 시간의 간격을 두고 1차 설문지를 작성한 응답자에게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상대적 이점과 심미성, 사회적 이미지는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용의도는 수용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수용행위는 관계투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투자는 전환비용과 감정적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환비용은 지속적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적 애착은 전환비용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 결과를 토대로 하이테크 기업에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 |
dc.title | 소비자의 하이테크 제품 수용 및 수용 후 행동에 관한 연구: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Factors Influencing Adoption and Post-Adoption Behaviors of High-Tech Product: Focused on Smart Phon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학연구, v.41, no.3, pp.423 - 456 | - |
dc.relation.isPartOf | 경영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경영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4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23 | - |
dc.citation.endPage | 45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6943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tech produ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 pho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ve advant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esthet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im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onship inves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itching co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attach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inued u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하이테크 제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마트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수용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대적 이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이미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투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환비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적 애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적 이용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