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속성이 점포개성 및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WANG XIAO WU | - |
dc.contributor.author | 박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2:17:5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2:17:5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6-581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08 | - |
dc.description.abstract | 중국의 온라인 쇼핑 산업은 신속한 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점포간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기업이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가 바로 높은 로열티의 유지이다. 그동안 학자들은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검증하였으나 브랜드개성의 선행변인을 규명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갭을 보완하며,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 속성의 관점에서 정보의 품질, 사용용이성, 상호작용성, 심미성, 안전성 등 5 가지의 요인이 브랜드 개성의 선행변인으로 파악하였다. 이 5 가지의 영향요인이 점포개성의 5 가지 하위차원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속성은 점포개성을 통해 로열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 였다. 연구결과는 중국에 있어 온라인 쇼핑몰 5 가지의 요인이 점포개성의 주요 선행변인임을 확인하였고, 각 속성차원이 점포개성의 하위차원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을 검증되었다. 더 나아가 온라인 쇼핑몰 속성이 점포개성을 통해 점포로열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 - |
dc.title | 온라인 쇼핑몰 속성이 점포개성 및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Online Store Attributes on Online Store Personality and Store Loyal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지역연구, v.16, no.3, pp.61 - 92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지역연구 | - |
dc.citation.title | 국제지역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61 | - |
dc.citation.endPage | 9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0712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쇼핑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쇼핑몰 속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개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점포개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점포 로열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국 온라인 쇼핑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sto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store ele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person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store person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store loyalt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