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시장 광고 효과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 모델 유형 및 제품원산지, 제품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Influencing Factors on Attitudes toward Advertising in the Chinese Market: The Interaction Effect of Endorser Ethnicity, Product Type, and Country of Origin

Other Titles
Influencing Factors on Attitudes toward Advertising in the Chinese Market: The Interaction Effect of Endorser Ethnicity, Product Type, and Country of Origin
Authors
김명숙임미자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Keywords
중국시장; 광고 전략; 광고 모델 인종; 제품 유형; 제품원산지; Chinese Market; Advertising Strategies; Endorser Ethnicity; Product Type; Country of Origin
Citation
국제경영리뷰, v.16, no.3, pp.287 - 31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영리뷰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287
End Page
31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30
ISSN
1598-486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모델 전략의 성과에 대한 제품 유형, 제품 원산지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 보았다. 글로벌 제품의 광고 전략에만 초점을 두었던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제품뿐만 아니라 중국산 제품을 연구대상에 포함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광고 전략에 대해 포괄적인 접근을 함과 동시에 다국적기업들이 강력한 현지 기업과의 경쟁전략을 수립할 때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의 소비자들은 실용적 제품에서는 모델의 전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중국산 제품의 경우 중국 현지모델을, 글로벌 제품의 경우에는 글로벌 모델에 대해 더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쾌락적 제품에서는 글로벌 모델이 더 세련된 취미를 가졌다고 지각하며, 중국산 제품과 글로벌 제품 모두에서 글로벌 광고 모델에 더 호의적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는 중국시장에 대하여 제품의 원산지와 제품 유형, 광고모델 전략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을 함과 동시에 이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의 기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