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 광고 효과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 모델 유형 및 제품원산지, 제품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Influencing Factors on Attitudes toward Advertising in the Chinese Market: The Interaction Effect of Endorser Ethnicity, Product Type, and Country of Origin
- Other Titles
- Influencing Factors on Attitudes toward Advertising in the Chinese Market: The Interaction Effect of Endorser Ethnicity, Product Type, and Country of Origin
- Authors
- 김명숙; 임미자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 Keywords
- 중국시장; 광고 전략; 광고 모델 인종; 제품 유형; 제품원산지; Chinese Market; Advertising Strategies; Endorser Ethnicity; Product Type; Country of Origin
- Citation
- 국제경영리뷰, v.16, no.3, pp.287 - 3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경영리뷰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287
- End Page
- 31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30
- ISSN
- 1598-486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모델 전략의 성과에 대한 제품 유형, 제품 원산지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 보았다. 글로벌 제품의 광고 전략에만 초점을 두었던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제품뿐만 아니라 중국산 제품을 연구대상에 포함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광고 전략에 대해 포괄적인 접근을 함과 동시에 다국적기업들이 강력한 현지 기업과의 경쟁전략을 수립할 때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의 소비자들은 실용적 제품에서는 모델의 전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중국산 제품의 경우 중국 현지모델을, 글로벌 제품의 경우에는 글로벌 모델에 대해 더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쾌락적 제품에서는 글로벌 모델이 더 세련된 취미를 가졌다고 지각하며, 중국산 제품과 글로벌 제품 모두에서 글로벌 광고 모델에 더 호의적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는 중국시장에 대하여 제품의 원산지와 제품 유형, 광고모델 전략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을 함과 동시에 이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의 기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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