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현장실습을 통한 중등 예비교사들의 교직태도 변화 탐색Exploring the Teaching Career Attitude of Secondary Student Teachers in Practicum Settings

Other Titles
Exploring the Teaching Career Attitude of Secondary Student Teachers in Practicum Settings
Authors
가신현김정주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학교현장실습; 예비교사; 교직태도; 근거이론; Practicum settings; student teachers; teaching career attitude; grounded theory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20, no.4, pp.293 - 314
Indexed
KCI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293
End Page
31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53
ISSN
1229-8379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의 교직태도가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어떻게 변화과정을 겪는지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학교현장실습을 마친 사범대학생과 교직이수자들을 대상으로 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근거이론의 지속적 비교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직태도 변화와 관련하여 총 65개의 상호 독립적 개념을 추출하고 이를 비슷한 유형끼리 묶어 28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개념과 범주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실습을 통한 교직태도 변화과정의 패러다임 모형을 인과적조건, 현상, 맥락, 중재적조건, 작용·상호작용전략 및 결과로 제시하였다. 패러다임 모형에 28개의 범주를 적용․분석하여 교직태도 변화이론을 제안하고 그 결과로 교직태도 변화의 네 가지 유형인 감성형, 성실형, 실리추구형, 무관심형을 제시하였다. 네 가지 유형에 따른 상이한 교직태도 변화의 특성을 제시하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