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실습을 통한 중등 예비교사들의 교직태도 변화 탐색Exploring the Teaching Career Attitude of Secondary Student Teachers in Practicum Settings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Teaching Career Attitude of Secondary Student Teachers in Practicum Settings
- Authors
- 가신현; 김정주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열린교육학회
- Keywords
- 학교현장실습; 예비교사; 교직태도; 근거이론; Practicum settings; student teachers; teaching career attitude; grounded theory
- Citation
- 열린교육연구, v.20, no.4, pp.293 - 3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열린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293
- End Page
- 31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53
- ISSN
- 1229-8379
- Abstract
- 본 연구는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의 교직태도가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어떻게 변화과정을 겪는지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학교현장실습을 마친 사범대학생과 교직이수자들을 대상으로 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근거이론의 지속적 비교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직태도 변화와 관련하여 총 65개의 상호 독립적 개념을 추출하고 이를 비슷한 유형끼리 묶어 28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개념과 범주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실습을 통한 교직태도 변화과정의 패러다임 모형을 인과적조건, 현상, 맥락, 중재적조건, 작용·상호작용전략 및 결과로 제시하였다. 패러다임 모형에 28개의 범주를 적용․분석하여 교직태도 변화이론을 제안하고 그 결과로 교직태도 변화의 네 가지 유형인 감성형, 성실형, 실리추구형, 무관심형을 제시하였다. 네 가지 유형에 따른 상이한 교직태도 변화의 특성을 제시하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