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유창성의 관점에서 대학 교양과정의 정보교육 내용 분석The Content Analysis of Informatics Education as a General Education Course in Universities in terms of Information Technology (IT) Fluency
- Other Titles
- The Content Analysis of Informatics Education as a General Education Course in Universities in terms of Information Technology (IT) Fluency
- Authors
- 노현아;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IT 유창성; 교양교육; 정보교육; IT Fluency; General Education; Informatics Education; IT Fluency; General Education; Informatics Education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6, no.1, pp.41 - 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41
- End Page
- 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64
- ISSN
- 1229-3245
- Abstract
- 정보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정보기술의 습득은 전문지식인을 양성하는 대학에서도 필수적이다. 따라서 각 대학의 교양교육에서 효율적인 정보교육을 위해 IT 유창성을 기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미국 과학원 NRC99에서 정의하고 있는 IT 유창성의 관점에서 국내 대학들의 다양한 정보 교양교육과정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2010년 9월부터 2011년 6월까지 대학정보공시 내용을 분석한 결과, 201개 대학 중 84개교가 교양필수 과정으로 정보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그 중 29개 대학에 대해 구체적인 교육과정 내용 분석 결과, IT 유창성 영역 중 현대기술 영역에서는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교육에 집중되어 있었다. 기초개념 영역은 일부 다루어지고 있었으나, 지적능력에서 요구되는 학습내용은 거의 다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그 동안 초중등 교육에서만 집중되었던 정보교육을 고등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학습내용과 현황을 분석했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