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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재해석: 가입자 개념을 중심으로Reinterpretation of Business Models: Network Subscriber Perspective

Other Titles
Reinterpretation of Business Models: Network Subscriber Perspective
Authors
김재영한재민김유정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경영정보학회
Keywords
Subscriber; Business Model; Network; Business Eco-System; Subscriber; Business Model; Network; Business Eco-System; 고객; 가입자; 비즈니스 모델; 네트워크; 비즈니스 생태계
Citation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4, no.2, pp.93 - 102
Indexed
KCI
Journal Title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93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69
ISSN
1229-5078
Abstract
네트워크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 새로운 제품, 기술, 서비스와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기업이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기업들은 네트워크가 가져온 시공간의 제약 해결 등을 얻기 위해 기존의 비즈니스를 네트워크 공간으로 옮기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들은 전에 없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출현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위해서는 고객이 아닌 새로운 네트워크 가입자 개념으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비즈니스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 없이 네트워크의 특성만을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고객의 니즈를 잃어버리는 구조적 관성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사례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가 무엇인가에 주목하였으며, 이를 통해 고객을 새로운 네트워크 가입자의 개념으로 살펴봄으로써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나아가 기업간 관계 형태를 변화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해 네트워크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과정 및 가치곡선과 고객경험사이클을 적용하여 이에 따른 성과를 설명함으로써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재해석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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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rporat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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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Jae min
경영대학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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