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재해석: 가입자 개념을 중심으로Reinterpretation of Business Models: Network Subscriber Perspective
- Other Titles
- Reinterpretation of Business Models: Network Subscriber Perspective
- Authors
- 김재영; 한재민; 김유정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경영정보학회
- Keywords
- Subscriber; Business Model; Network; Business Eco-System; Subscriber; Business Model; Network; Business Eco-System; 고객; 가입자; 비즈니스 모델; 네트워크; 비즈니스 생태계
- Citation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4, no.2, pp.93 - 10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Information Systems Review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93
- End Page
- 10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69
- ISSN
- 1229-5078
- Abstract
- 네트워크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 새로운 제품, 기술, 서비스와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기업이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기업들은 네트워크가 가져온 시공간의 제약 해결 등을 얻기 위해 기존의 비즈니스를 네트워크 공간으로 옮기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들은 전에 없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출현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위해서는 고객이 아닌 새로운 네트워크 가입자 개념으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비즈니스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 없이 네트워크의 특성만을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고객의 니즈를 잃어버리는 구조적 관성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사례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가 무엇인가에 주목하였으며, 이를 통해 고객을 새로운 네트워크 가입자의 개념으로 살펴봄으로써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나아가 기업간 관계 형태를 변화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해 네트워크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과정 및 가치곡선과 고객경험사이클을 적용하여 이에 따른 성과를 설명함으로써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재해석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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