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갖는 일상성 탐구: 체육수업 사례를 중심으로Everydayness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in the physical education class

Other Titles
Everydayness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in the physical education class
Authors
김무영손민호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Keywords
체육수업(physical education class); 사회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 수업 전문 지식(professional knowledge in education); social constructivism; physical education class; situated learning; practical knowledge; professional knowledge in education; social constructivism; physical education class; situated learning; practical knowledge; professional knowledge in education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30, no.3, pp.21 - 4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연구
Volume
30
Number
3
Start Page
21
End Page
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240
DOI
10.15708/kscs.30.3.201209.002
ISSN
1229-320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사회 구성주의에서 흔히 언급하는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체육수업에서 어떤 모습으로 드러나는지 기술하고 그 의미에 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사회 구성주의의 한 관점으로서의 상황인지론에서 탐구해온 실천적 지식의 특성 즉, 상황 즉각성, 비선형적 문제해결, 지식의 사회적 속성을 중심으로, 체육교사가 수업을 어떻게 이끌어 가는지, 수업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며 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일상의 다양한 사례들을 견주해가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체육교사가 수업에서 자신의 전문 지식을 사용하는 방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실천을 구성하고 있는 암묵적이고 실천적인 지식을 사용하는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처해진 맥락 속에서 상황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도구로서 실천적 지식은 인격적이며 인문적인 속성을 내재하고 있으며 결국, 이러한 지식의 속성은 우리 일상의 실천에서는 물론이고, 체육교사의 전문지식 사용에도 깊숙하게 관계되어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풍부한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전문 지식을 수업에서 구현하는 체육교사를 ‘성숙한 교사’로 보고, 이러한 교사를 길러내기 위한 사범교육으로 첫째, 사범교육에서의 인문교육의 양적․질적 강화, 둘째, 경험 교육의 강화, 셋째, 통합적 교육내용 개발을 통한 반성적 교육이 요구된다는 점에 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