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개발원조(ODA)가 국가브랜드에 미치는 효과 분석The Effect of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n the Value of National Brand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n the Value of National Brands
- Authors
- 강성진; 이홍식; 심순형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국제통상학회
- Keywords
- ODA; National Brands; ODA; 국가브랜드
- Citation
- 국제통상연구, v.17, no.2, pp.51 - 7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통상연구
- Volume
- 17
- Number
- 2
- Start Page
- 51
- End Page
- 7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252
- ISSN
- 1226-7120
- Abstract
- 국가의 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에서도 경제규모와 소득수준에 걸맞은 국가브랜드의 구축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국가브랜드는 관광 및 투자 유치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의 매출을 비롯한 국가경쟁력에도 유·무형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국가브랜드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 중에서 특히 공적개발원조(ODA)가 국가브랜드를 높이는 강력한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착안하여, 본 논문은 ODA가 공여국의 국가브랜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브랜드 가치를 정확히 반영하는 자료의 구축이 어려운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국가브랜드의 대용변수로서 국제적 신용평가기관인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의 국가위험도 지수를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패널 모형(panel model)과 비모수적 성향일치(non-parametric propensity score matching) 모형을 통해 추정한 결과에 의하면 ODA는 공여국의 국가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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