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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개발원조(ODA)가 국가브랜드에 미치는 효과 분석The Effect of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n the Value of National Brands

Other Titles
The Effect of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n the Value of National Brands
Authors
강성진이홍식심순형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국제통상학회
Keywords
ODA; National Brands; ODA; 국가브랜드
Citation
국제통상연구, v.17, no.2, pp.51 - 7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통상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51
End Page
7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252
ISSN
1226-7120
Abstract
국가의 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에서도 경제규모와 소득수준에 걸맞은 국가브랜드의 구축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국가브랜드는 관광 및 투자 유치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의 매출을 비롯한 국가경쟁력에도 유·무형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국가브랜드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 중에서 특히 공적개발원조(ODA)가 국가브랜드를 높이는 강력한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착안하여, 본 논문은 ODA가 공여국의 국가브랜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브랜드 가치를 정확히 반영하는 자료의 구축이 어려운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국가브랜드의 대용변수로서 국제적 신용평가기관인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의 국가위험도 지수를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패널 모형(panel model)과 비모수적 성향일치(non-parametric propensity score matching) 모형을 통해 추정한 결과에 의하면 ODA는 공여국의 국가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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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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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Sung Jin
정경대학 (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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