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장애수용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The Effectiveness of Intervention Program on the Social Interactions of Young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Other Titles
The Effectiveness of Intervention Program on the Social Interactions of Young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Authors
장수연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Keywords
Social Interactions; Young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사회적 상호작용; 일반유아; 장애유아
Citation
한국초등교육, v.23, no.2, pp.139 - 159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초등교육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139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286
DOI
10.20972/kjee.23.2.201206.139
ISSN
1976-698X
Abstract
본 연구는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간접경험활동과 직접경험활동을 포함한 장애수용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변화가나타나는지를 검증한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대전시 소재 사립통합유치원에 재원 중인 29명의 유아들로 일반유아 28명, 장애유아 1명이었다. 실험집단에 배정된 유아들은 모두 8주 동안 32회기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자유선택놀이시간에 관찰을 실시하였다. 관찰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윌콕슨 대응짝 부호-순위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행동은 증가하였으며, 부정적인 상호작용행동은 감소하였다. 따라서 유아의 장애수용증진프로그램은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행동을 촉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