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 분석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Programming Achievement and Problem Solving According to Gender
- Other Titles
- 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Programming Achievement and Problem Solving According to Gender
- Authors
-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Programming achievement; Programming method; Problem-solving; 프로그래밍 성취도; 프로그래밍 방법; 문제해결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5, no.6, pp.1 - 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5
- Number
- 6
- Start Page
- 1
- End Page
- 1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36
- DOI
- 10.32431/kace.2012.15.6.001
- ISSN
- 1598-5016
- Abstract
- 프로그래밍 교육은 고등사고력을 향상시켜,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많은 연구들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성별에 따른 근본적인 차이를 지적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여학생들이 낮은 관심과 성취도를 보이는 것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 133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여학생은 개별 프로젝트 진행을 선호하였고, 보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상관분석 결과, 여학생들은 프로그래밍 실력이 높을수록 다양한 문제해결 과정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효과를 거두기위해서 성별에 따라 다른 학습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는 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