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시각화의 구성 요소 및 활용에 관한 분석Analysis on Factors and the Application of Mathematical Visualization in Problem Solving Process

Other Titles
Analysis on Factors and the Application of Mathematical Visualization in Problem Solving Process
Authors
주홍연권혁진
Issue Date
2012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Keywords
Mathematical Visualization (수학적 시각화); Visualization Factors (시각화 요소); Mental Image (정신적 이미지); External Representation (외적 표상); Visualization Process (시각화 과정); Spacial Visualization Ability (공간 시각화 능력).
Citation
학교수학, v.14, no.1, pp.1 - 2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교수학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39
ISSN
1229-4322
Abstract
본 연구는 30명의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통해서 수학적 시각화의 구성 요소를 알아보고, 시각화 구성 요소들이 수학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특히, 30명의 학생들 중 시각성 평가가 높은 5명의 학생들에 대해서 질적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시각화의 구성 요소는 크게 정신적 이미지, 외적 표상, 이미지의 변형 및 조작, 공간 시각화 능력으로 범주화(Gutiérrez, 1996) 되었고, 각 요소마다 더 세분화되어져 나타났다. 또한, 수학 문제 해결 과정에서 시각화 요소들은 외적 표상을 생성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정신적 이미지를 생성하고 있었고, 정형화된 정신적 이미지의 경우 문제 해결에 대한 학생들의 풍부한 사고를 억제하고 문제에 대한 부적절한 풀이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차원 변화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이미지 변형 및 조작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있었으나, 문제 해결 과정에서 답을 추론하기 위한 이미지 탐색 활동과 도출된 답의 정당화를 위해서 이미지 조작 활동을 활용하고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HYUK JIN photo

KWON, HYUK JIN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