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 환경에서 학습목표의 진술 및 제시 방식에 따른 학습효과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문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3:07:3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3:07:3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9-729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4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일반적으로 e-러닝에서 학습목표가 제시되지만, 이 학습목표가 학습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그리고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e-러닝환경에서 학습목표를 진술 및 제시하는 방식에 따라 학습효과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소재 사이버대학 2011학년도 1학기에 개설되었던 <중국어발음연습> 과목 수강생 52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e-러닝에서 학습목표의 제시유무, 목표 제시에서 인지전략의 활용에 따라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반복측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e-러닝 환경에서 단순히 학습목표를 제시하는 경우 학습목표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와 동일한 수준의 학습 성취도를 보인 반면, 인지전략을 활용하도록 한 설명적 학습목표를 제시한 경우 학업성취도가 앞서의 두 경우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e-러닝환경에서 학습목표의 진술 및 제시에 있어서 향후 학습효과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 |
dc.title | e-러닝 환경에서 학습목표의 진술 및 제시 방식에 따른 학습효과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Learning Achievement on Learning Objectives in e-Learning Environ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18, no.2, pp.177 - 198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77 | - |
dc.citation.endPage | 19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7750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러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목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복측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objectiv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strateg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eated MANOVA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achievemen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